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5가지 기억하자

by 시바 집사 달곰맘 2022. 11. 6.
반응형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5가지 알아보고 조심하자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은 보호자가 모르고 먹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꼭 기억하고 주의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초콜릿과 포도가 있습니다. 이 식품을 강아지가 섭취할 경우 구토, 설사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심하면 죽을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그 밖의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5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우유

우유, 요구르트, 치즈 등의 유제품은 반려견용 제품으로 먹여야 합니다. 유제품에는 유당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를 소화시키기 위해서는 락타아제가 필요한데, 대부분 성견이 되면서 락타아제가 없어집니다. 사람이 먹는 일반 우유를 먹는다면 설사를 하거나 복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반려견이 우유를 좋아하거나 음수량을 늘리기 위해서 먹여야 한다면 펫 밀크와 같은 애견용 간식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2. 마늘, 파, 양파

마늘, 파, 양파에는 적혈구를 파괴하는 티오 황산염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반려견이 먹으면 빈혈, 설사, 구토, 혈뇨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심하면 죽을 수 있습니다. 가열하여 조리한 후에 먹어도 독성이 나타납니다. 소량이라도 위험할 수 있으니 사람이 먹다가 남긴 잔반을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 견과류

견과류도 주의해야 하는 식품입니다. 아직 어떤 성분이 영향을 주는지는 밝혀진 것이 없지만, 췌장염에 걸릴 위험성이 있습니다. 특히 호두나 마카다미아 종류는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구토를 유발하고 소화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 고열을 동반하고 우울, 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려견이 이상 증상을 보일 경우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4. 자일리톨

자일리톨은 초콜릿만큼 위험합니다. 자일리톨을 먹으면 저혈당 증상을 보이고, 간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자일리톨 껌을 즐겨 씹는다면 반려견의 손이나 입이 닿지 않는 곳에 두어야 합니다. 치약도 조심해야 합니다. 자일리톨은 충치를 예방할 수 있어 다양한 치약 제품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반려견에게 양치질을 시켜준다면 반드시 사람 치약과 구분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5. 오징어

마른오징어는 소화 불량이나 구토의 원인이 됩니다. 마른오징어를 반려견이 그냥 삼킨다면 몸 안의 수분 때문에 점점 불어나 소화가 안될 수 있습니다. 오징어뿐만 아니라 해산물은 염분이 많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애견은 땀을 배출하기 어렵기 때문에 염분을 많이 먹게 되면 소화가 힘들고, 신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최대한 염분을 제거하고 소량 먹이거나 반려견용 해산물 제품을 구입하여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대표적인 음식 5가지 종류를 알아보았습니다. 대표적인 음식 외에도 주의해야 할 식품으로는 복숭아나 자두 등 씨가 있는 과일, 사람이 먹는 비타민이 있습니다. 과일의 씨에는 시안화물이라는 독성 물질이 있고, 씨가 커서 그대로 삼키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먹는 비타민은 신장이나 간에 손상을 주기 때문에 먹이면 안 됩니다. 가족과 같은 소중한 반려동물이 보호자의 실수로 아프거나 다치지 않도록 주의하고 관심을 주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