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애견 사료 종류별 특징 찾기

by 시바 집사 달곰맘 2022. 11. 8.
반응형

애견 사료 종류 5가지와 종류별 특징 알아보기

애견 사료 종류가 반려견을 키우는 가구가 늘어나면서 다양해졌습니다. 종류와 제품이 다양해진 만큼 보호자는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많습니다. 반려견이 주식으로 먹는 음식이기 때문에 반려견의 나이, 체질, 기호성, 건강 등에 따라서 꼼꼼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오늘은 애견 사료 종류별 특징을 찾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건식

대부분의 보호자가 급여하고 있는 비스킷 형태가 건사료입니다. 건사료는 재료를 분쇄하고 압출 및 가공한 후, 절단, 건조, 스프레이 처리, 포장의 과정을 거쳐 만들어집니다. 다른 종류에 비해서 가격이 저렴하고, 보관이 편리합니다. 영양성분이 강아지에 맞춰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직접 만들어 먹이는 것보다 균형 잡힌 식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재료를 분쇄하고 섞어서 만들기 때문에 기호성이 떨어지고, 수분 함량이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강아지가 건사료를 먹는다면 마시는 물의 양도 확인해줘야 합니다.

2. 습식

습식은 약 75% 정도로 수분 함량이 높아 물을 마시기 싫어하는 반려동물에게 먹이면 음수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워서 이빨이 약한 강아지나 노견에게 먹이기도 좋습니다. 하지만 곰팡이나 세균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보존 기간이 짧고, 음식물이 이빨 사이에 음식물이 낄 수 있습니다. 기호성이 높고 비교적 열량이 낮은 편이지만 양치질을 반드시 시켜줘야 합니다.

3. 반습식

건사료와 습식의 장점이 섞여있습니다. 건사료처럼 비스킷 형태이고 개별 포장되어 있기 때문에 습식보다 보관이 조금 더 용이합니다. 하지만 말랑말랑하고 부드러워 이빨이 약한 반려견, 어린 반려견, 노견에게 적합하고 기호성도 좋습니다. 강아지에게 다양한 식감을 느끼게 해주고 싶다면 건식과 습식을 적당량 혼합하여 먹여도 좋습니다.

4. 자연식

자연식은 원재료 그대로 먹이는 것을 말합니다. 화학첨가제가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알레르기 등의 피부 문제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고, 소화가 잘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익히지 않은 음식은 강아지 건강에 위험을 줄 수 있습니다. 관련 지식이 없는 보호자가 직접 만들어 먹인다면 영양 불균형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5. 동결건조

동결건조는 진공 상태에서 음식을 얼린 후, 음식 안의 얼린 수분을 수증기로 승화시켜 건조하는 방법입니다. 수분 함량이 건식보다 낮아 방부 처리 없이도 보존 기간이 길고 보관이 쉽습니다. 음식을 그대로 얼렸기 때문에 원재료 맛을 느낄 수 있어 기호성이 좋습니다. 강아지에게 품질이 좋은 원재료로 만든 음식을 급여할 수 있지만, 그만큼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강아지 사료는 종류도 다양하지만 제품의 수도 많습니다. 보호자가 사료를 선택할 때는 성분, 기호성, 영양 등을 자세히 알아보고 구매해야 합니다. 다른 강아지가 잘 먹는다고 하더라도 우리 강아지는 안 먹을 수도 있습니다. 또 강아지에 따라 특정 음식에 알레르기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 포장 등 외부적인 요인으로 선택하면 안 됩니다. 보호자가 직접 여러 가지 다양한 제품을 먹여보고 반려견에게 맞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